유스케이스(Use Case)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특정 기능 또는 시나리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하는 데 사용되는 모델링 요소입니다.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문서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음은 유스케이스의 구성 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유스케이스의 구성 요소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입니다.
주로 액터(Actor), 유스케이스,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2. 액터(Actor):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엔터티를 나타냅니다.
액터는 주로 사용자, 외부 시스템, 다른 소프트웨어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액터는 유스케이스와의 상호작용에서 역할을 수행하며, 시스템에 요청하거나 시스템으로부터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유스케이스(Use Case):
시스템이나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특정한 기능이나 시나리오에 대한 요구사항을 나타냅니다.
각각의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이 사용자 또는 다른 시스템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유스케이스는 주로 간단한 명령어로 표현되며,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요청이나 시스템의 반응을 기술합니다.
4. 관계(Relationship):
액터와 유스케이스, 유스케이스 간에 다양한 관계가 존재합니다.
주요 관계에는 include, extend, generalization 등이 있습니다.
Include: 한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를 포함하는 관계. 즉, 기본 유스케이스에서 다른 유스케이스가 포함됩니다.
Extend: 한 유스케이스가 다른 유스케이스를 확장하는 관계. 즉,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추가적인 동작이 확장됩니다.
Generalization: 상위 유스케이스와 하위 유스케이스 간의 일반화 관계. 상위 유스케이스의 특징을 하위 유스케이스가 상속합니다.
5. 시스템(System):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 전체 시스템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모든 액터와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기능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일부분으로 간주됩니다.
6. 확장 유스케이스(Extended Use Case):
Extend 관계에서 사용되며,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추가적인 동작이 확장되는 유스케이스를 나타냅니다.
확장 유스케이스는 기본 유스케이스의 특정 시점에서 추가되는 동작을 정의합니다.
7. 포함 유스케이스(Included Use Case):
Include 관계에서 사용되며, 기본 유스케이스에 다른 유스케이스를 포함시키는 유스케이스를 나타냅니다.
포함 유스케이스는 기본 유스케이스의 일부분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유스케이스는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고객, 개발자, 테스터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중요한 모델링 요소 중 하나입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ADsP와 AD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형성(Polymorphism)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 | 2024.02.12 |
---|---|
Entity-Relationship Diagram(ERD) -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표현 (0) | 2024.02.11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eXtreme Programming, XP) (0) | 2024.02.07 |
미들웨어(Middleware) (0) | 2024.02.06 |
UML(Understanding Modeling Language) (0) | 2024.0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