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Understanding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기 위한 표준화된 언어입니다. UML 다이어그램은 UML의 일부로, 시스템의 다양한 측면을 나타내는 도표입니다. 다양한 유형의 다이어그램이 존재하며, 각각의 다이어그램은 특정한 시스템 측면을 강조하고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주요 UML 다이어그램 유형:
1.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시스템의 클래스와 그들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클래스, 속성, 연산, 관계(상속, 연관, 집합 등)를 보여줍니다.
2.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시스템 내에서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순으로 보여줍니다.
메시지 전달과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Diagram):
시스템의 기능적인 요구사항을 나타내고,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기술합니다.
액터(Actor), 유스케이스(Use Case), 그리고 그들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4.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객체의 생명 주기와 상태 전이를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객체가 특정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이될 때의 동작과 조건을 기술합니다.
5.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작업이나 프로세스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활동과 활동 간의 흐름, 결정점, 병렬 처리 등을 표현합니다.
6.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시스템의 물리적인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라이브러리, 모듈, 패키지 등의 구성 요소를 표현합니다.
7.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물리적 배치를 보여줍니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네트워크 등의 구성 요소 간의 관계를 표현합니다.
UML 다이어그램의 사용 목적:
1. 통신과 협업: 객체 간의 통신과 협업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설계 및 분석: 시스템의 설계와 분석에 활용되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문서화: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문서화를 지원하여 이해관계자 간에 의사소통을 촉진합니다.
4. 코드 생성: UML 다이어그램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테스트: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테스트 계획과 실행을 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UML 다이어그램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의 여러 단계에서 사용되어 시스템의 이해, 설계, 개발, 유지보수 등에 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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